티스토리 뷰

15 : 15 - 16

16.삼손은 죽은 지 얼마 되지 않은 나귀의 턱뼈를 주워 들고, 천 명이나 되는 사람을 죽였습니다.

17.그 때에 삼손이 말했습니다. "나귀의 턱뼈 하나로 무더기에 무더기를 쌓았네. 나귀의 턱뼈 하나로 천 명이나 죽였네."

16 : 30

30.삼손이 말했습니다. "나는 이 블레셋 사람들과 함께 죽겠다!" 그리고 나서 삼손이 있는 힘을 다해 몸을 굽혀 기둥을 밀어 내자, 신전이 왕들과 그 안에 있던 모든 사람들 위로 무너져 내렸습니다. 이렇게 해서 삼손은 살아 있을 때보다도 죽을 때, 더 많은 사람을 죽였습니다.

 

<말씀전기도>

하나님 아버지 오늘은 하나님의 나실인으로 선택받은 이야기와 삼손이

블레셋사람 천명을 죽여서 산을 쌓았던 이야기 그리고 블레세사람과 함께 죽어야 했던 삼손의 이야기를 통해 하나님의 말씀을 알고 깨닳으려 합니다.

말씀듣는 동안 집중해서 잘듣게 해주세요.

예수님의 이름으로 기도드립니다. 아멘

 

제목 : 블레셋 사람과 함께 죽은 삼손

 

 

<설교>

 

이스라엘이 너무 악해져서 하나님이 블레셋의 노예로 40년동안 살게 헸습니다.(노예사진ppt) 이스라엘 사람중에는 마노아라는 사람이 있었는데 이사람에게는 아이가 없었습니다.

(하나님의천사ppt)

그러던 어느날 하나님의천사가 마노아의 아내에게 나타나셔서 말씀하셨습니다.

(하나님의 천사 목소리)

"너는 이제 임신하여 아들을 낳을것이다. 너는 포도주잔 독주를 먹지말라. 부정한것은 아무것도 먹지말라 네 아들의 머리를 자르지 말라 네 아들에게 독주나 부정한것을 먹지않게 하여라 니 아들은 하나님의 나실인이될것이기 때문이다"

 

마노아와 아내는 아들을 낳았고 이름을 삼손이라고 지었습니다.

여러분 삼손을 하나님이 무엇이라고 했나요? (나실인ppt)

삼손은 딤나라는 성으로 내려가서 블레셋 처녀를 보았어요. 그리고는 그 블레셋 여자와 사랑에 빠졌고 그래서 결혼시켜달라고 했습니다. 나실인은 외국 여자와 결혼해서는 안됩니다. 그래서 삼손의 어머니는 삼손이 이스라엘 여자와 결혼하길 원했지만 하나님의 계획때문에 블레셋 여자와 결혼식을 진행하려 했습니다.

삼손이 블레셋처녀와 결혼할려고 했던 이유가 무엇때문이라고 했나요?

(하나님의 계획하심 때문에)

 

삼손이 딤나에 내려가서 딤나의 포도원 갔는데 젊고 강한 사자가 삼손을 보고 으르렁 으르렁 표효했어요.(젊고강한산자ppt) 그래서 삼손이 맨손으로 그 사자를 죽여 버렸어요. 그영상을 지금 보도록 하겠습니다. 옛날영화 영상인데 실제 사자와 싸우는 장면이 있어서 가지고 왔어요. 그래도 집중해서 잘봐 주세요

(삼손이 맨손으로 사자를 잡는 영상ppt)

 

(사자시체ppt)그리고 나중에 그곳을 지나다고 보니까 사자의 몸에 벌떼와 꿀이 있었어요 그래서 그꿀을 엄마와 아빠에게 주었어요

 

 

블레셋에는 신랑이 아내가될 처녀의 동네에 잔치를 베푸는 관례가 있었습니다.(잔치하슨 삼손사진ppt) 그래서 블레셋 젊은이 30명을 보내어주어 그들과 즐겁게 놀았습니다. 삼손은 30명의 젊은이에게 수수께끼를 내고 맞추면 베옷삼십벌과 겉옷삼십벌을 주겠다고 했고 못맞추면 30벌을 받기로 했습니다.

"수수께끼 문제는 먹는자에게 먹는것이 나오고 강한 자에게서 단것이 나왔다입니다." 이내용은 세상앞에 강해지고 싶은 마음이 죽어야 진짜 하나님앞에서 산사람이 된다는 내용입니다.

 

블레셋 젊은이들은 삼손의 아내에게 그비밀을 알아내어 가르쳐 달라고 했고 아내가 삼손을 졸라 답을 가르쳐 줬습니다.(삼손과 딤나여인사진ppt) 그리고는 아내가 블레셋 젊은이들에게 답을 가르쳐주어서 맞추었습니다.

 

삼손은 그 사실을 알고는 화가나서 아스글론에 가서 삼십명을 죽이고 옷과 재산을 빼앗아 수수께끼를 맞춘 젊은이들에게 주었습니다.

그영상을 보고 오도록하겟습니다.

(삼손이 삼십명 죽이는 영상ppt)

 

그러나 삼손의 아내는 삼손의 가장 친한 친구에게 시집을 가게 되었습니다. 결국 이방여자결국 삼손은 와 결혼하지 않았습니다.

삼손은 새끼염소를 가지고 아내를 찾아갔지만 삼손의 장인이 삼손을 못들어오게 하고 아내의 여동생과 결혼할 것을 권했습니다.

 

또다시 화가난 삼손은 여우 삼백마리를 잡아 두마리씩 묶어 꼬리에 횃불을 매달고는 블레셋 사람의 곡식과 포도밭을 다 불 태워 버렸습니다.

(여우떼사진ppt)

 

블레셋 사람들은 화가나서 삼손의 아내와 장인어른을 불태워 버렸습니다.

(불태우는사진ppt) 그래서 삼손은 이방여자와 결혼하지 않았습니다.

지금 그 영상을 보도록 하겠습니다.

(삼손의 장인과 아내를 태우는 영상ppt)

 

그래서 화가난 삼손은 나귀의 턱뼈를 가지고 천명이나 되는 블레셋사람을 죽였습니다. 그영상을 함께 보도록 하겠습니다.

(삼손이 턱벼로 블레셋사람을 죽이는 영상ppt)

 

삼손이 턱뼈로 죽인 1000명으로 산을 쌓고는 라맛레히 라고 했습니니다.

라맛레히는 턱뼈로 죽인 사람으로 산을 쌓다 입니다.

(시체더미사진ppt)

라맛레히가 뭐라고요?

(라맛레히 : 턱뼈로 죽인 사람으로 산을 쌓다)

삼손은 하나님앞에 죽은 자입니다. 그래서 자기의 이름을 자기의 자랑을

드러냈습니다. 자기가 이렇게 힘이 세다고하면서 말입니다

 

삼손은 이십년동안 이스라엘의 사사로 있었습니다.

삼손은 성경 창세기 출애굽기 사사기 다니엘서 중에 어디에 있을까요?

여러분 그러면 사사가 무엇일까요?

(사사 : 구약시대 선지자직과 제사장직과 왕직을 겸한사람ppt)

우리나라에서 가장 높은 사람이 누구지요?

네 대통령이죠 (문재인ppt)

그러니까 이스라엘의 대통령이라고 생각하면 되요

어쨌든 삼손은 이스라엘의 대통령으로 20년을 지냈어요.

 

그러던 어느날 삼손은 들릴라라는 창녀를 보고 사랑에 빠졌어요.

(들릴라사진ppt)

그래서 삼손은 들릴라와 함께 지냈어요.

그사실을 안 블레셋왕은 들릴라에게 말했어요

(블레셋왕 목소리)

"삼손이 그렇게 힘이세고 강한 이유가 무엇인지 알아내면 많은 돈을 주겠다"(돈으로 매수하는ppt)

 

(드릴라가 묻는ppt)

들릴라가 삼손에게 왜 그렇게 강한지 어떻게하면 힘이 약해지는지 물었어요

(삼손이 말하는ppt)

그래서 삼손이 대답했어요

(삼손목소리)

"마르지 않은 풀줄일곱개로 나를 묶으면 되. 그러면 나는 보통 사람처럼 약해지고 말아"

그래서 들릴라는 마르지 않은 풀줄일곱개로 삼손을 묶고는 블레셋 사람들을 불렀어요. 하지만 삼손은 그줄을 끊어 버리고 말았어요

 

(드릴라가 묻는ppt)

들릴라는 다음날 들리라는 다시한번 어떻게하면 힘이사라지느지 방법을 가르쳐 달라고 했습니다.

(삼손이 말하는ppt)

삼손은 (삼손목소리)"한번도 쓰지 않은 새줄로 나를 묶으면 내가 보통사람처럼 약해지고 말아"하고 대답했습니다.

들릴라는 새밧줄로 삼손을 묶고는 블레셋 사람을 숨겨두었습니다.

하지만 삼손은 마치 실을 끊듯이 밧줄을 끊어 버렸습니다.

 

(드릴라가 묻는ppt)

또다시 들릴라는 어떻게 하면 삼손의 힘이 사라지는지 물었습니다(삼손이 말하는ppt)

그래서 삼손은 말했습니다.(삼손목소리)"내 머리를 일곱가닥을 옷감짜듯 짜놓으면 나는 보통사람처럼 힘이 없어지고말아"하고 대답했습니다.

들릴라는 삼손의 머리를 묶고 블레셋 사람을 불렀지만 삼손은 말뚝과 베트을 뽑아버렸습니다. 이렇게 들릴라가 삼손을 계속배신하는데도 삼손은 끝까지 들릴라를 사라했습니다.

이스라엘이 계속 배반을 하는데도 사랑하시고 돌이켜 놓으시는 우리가 죄를 짓고 하나님보다 세상을 더사랑하는데도 우를 사랗하시는 하나님의 모습이 삼손을 통해 드러납니다.

 

(드릴라가 묻는ppt)

들릴라는 매일 비밀을 가르쳐 달라며 삼손을 졸라댔습니다.

(삼손이 말하는ppt)삼손은 귀찬아서 결국에는 진짜 비밀을 말해주고 말았습니다.

(삼손 목소리)

"나는 하나님께서 선택하신 나실인이야. 그래서 한번도 머리를 자른적이 없어. 내머리를 자르면 나는 보통사람처럼 힘이 없어지고 말아."

그래서 드릴라는 삼손의 머리를 자른후 블레셋 사람을 불렀습니다.그리고는 소리쳤습니다. (들릴라 목소리)"삼손 블레셋 사람들이당신을 잡으러 왔어요'

하지만 삼손은 힘이 없어져 블레셋 군인에게 잡히고 말앗습니다.

그리고 블레셋 사람들은 삼손의 두눈을 뽑아 버렷습니다.

그 영상을 보고 오도록 하겠습니다.

(드릴라가 머리를 자르고 블레셋에 잡혀눈이 뽑히는 영상ppt)

 

삼손은 감옥에 갖혀 곡식을 갈며 지냈습니다. 그러는 사이 삼손의 머리가 다시 자라기 시작했습니다.

 

블레셋왕이 삼손을 감옥에서 끌어내어 신전에 데려와서는 조롱하기 시작했습니다. 삼손은 앞을 볼수 없었기 때문에 한 노예에게 자기를 신전의 기둥으로 데려 달라고 했습니다.

(기둥을 잡고있는 삼손ppt)

그래서 삼손은 신전 전체를 받치고 있는 두기둥 사이에서 두손을 신전기둥에 붙잡았습니다. 그리고 삼손은 큰소리로 말하며 두기둥을 무너뜨렸습니다. (삼손목소리)"나는 이 블레셋 사람들과 함께 오늘 죽는다."

그러자 신전은 왕들과 그안에 있는 사람들에게로 무너져 버렸습니다.

(삼손이 신전을 무너뜨리는 영상ppt)

 

삼손은 살아있을때보다 죽을때 더 많은 사람을 죽였습니다.

 

우리는 삼손이 턱뼈로 죽인자로 산을 쌓듯 우리의 자랑을 쌓으려고 합니다. 그리고 들릴라는 유대 사람이고 창녀 였습니다. 창녀는 간음하는 여자 입니다. 간음이란건 진짜 남편을 두고 다른 사람을 사랑하는 자입니다. 진짜 남편인 하나님을 두고 다른것을 더 사랑하는 우리의 모습과 같습니다. 세번이나 삼손을 팔아먹으려 했고 네번째에 팔아 먹었던 들릴라를 삼손은 끝까지 사랑했습니다. 매순간 하나님을 저버리고 다른것에 간음하는 이스라엘의 모습 그리고 우리의 모습과 같습니다. 우리는 블레셋처럼 악합니다. 그 죄악과함께 죽으신 예수님처럼 삼손도 블레셋 사람과 함께 죽었습니다. 우리는 선택받은 나실인 입니다. 그래서 끝까지 우리를 사랑하시기로 잡정하신 하나님의 사랑으로 우리는 구원을 받았습니다. 우리 죄와 함께 죽으시고 우리를 구원하신 하나님게 감사의 기도를 드립시다.

 

<기도>

하나님 오늘은 삼손에 대해서 배웠습니다. 삼손은 우리처럼 하나님께서 처음부터 사랑하시기로 작정한 나실인이었습니다. 하지만 삼손은 자기가 턱뼈로 1000명을 죽였다고 시체로 쌓은 산을 자랑하는 이땅에 소망을 둔 모습을 보입니다. 그모습은 세상에 소망을 둔 우리의 모습이기도 합니다. 들릴라의 끝없는 배신에도 들릴라를 사랑하는 모습에서 이스라엘과 우리의 끝없는 배신에도 끝까지 우리를 사랑하시는 하나님의 모습을 봅니다. 예수님께서 우리 죄악과 함께 죽으셨듯 삼손도 블레셋과 함께 죽었습니다. 우리는 삼손을 통해 우리를 구원하신 하나님의 끝없는 사랑을 봅니다. 우리를 사랑하시고 끝까지 놓지 않으시는 살아계신 주 에수 그리스도의 이름으로 기도드립니다. 아멘